온라인 강의 만들기에 대해 :: 강의 제작 프로그램 및 기기 선택 기준 온라인 강의 만들기에 대해 :: 강의 제작 프로그램 및 기기 선택 기준 - Keducation

요즘 처럼 온라인 강의를 많이 만들어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을 위해 보조 및 평가 자료를 업데이트 해야 하고, 게다가 비대면 교육이라, 나름 제대로 학생들을 이해시키려는 욕심에, 보조 교육 동영상 및 문서, 퀴즈 등을 위해 많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어떤 소프트웨어와 도구 혹은 스마트기기들을 이용해서 제작을 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는 선생님이나 교수분들이 많고, 막상 만들려고 해보니, 온라인 강의를 만드는데 시간을 너무 뺐겨서, 만들기 싫어지게 되는 짜증나는 일들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학교나 기관의 LMS 시스템도 우수하고, 워낙 좋은 제작 프로그램도 많고, 그 종류들도 다양하다 보니, 어떤 것들을 선택해야 효율적인 온라인 강의를 만들 수 있는지 명확한 답을 얻는 것도 힘들더군요. 해서 막연히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직접 사용해본 것들을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온라인 강의를 만들어 학생들을 가르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제가 프로그램이나 제작 툴 혹은 기기들을 선택한 기준을 보실까요?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더보기

1. 가급적 무료 일 것 (유료라도 10만원내의 가성비가 높은 제품군들)

 

2. 가장 심플한것이 효과가 높다. (선생님 입장에서 사용하기 쉽고, 학생들 입장에서는 강의가 간단하게 보이지만

   명확하게 강의 내용을 전달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Tool)

 

3. 강의 제작 속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 (매일 매일 강의를 올리고, 학생들을 관리해야 한다는 기준으로 쉽고

   빠르게 온라인 강의를 제작 할 수 있고, 만들때 스트레스를 별로 안받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기기들)

   온라인 강의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리면, 결국 강의 스케쥴에 영향을 주고, 지치고.. 답이 없습니다.

 

4. 심플하고 빠르고 쉽지만, 현재 트렌드에 맞게 컴퓨터는 물론 여러 교육용 플랫폼이나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학생들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게 가능하게 해주는 것들.

온라인 강의에서 멋지고, 화려한 효과로 학생들에게 몰입감을 줄 수도 있겠지만, 강의에서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질 높은 내용과 교수하시는 분의 가르치려는 의도와 방향이 얼마만큼 잘 녹아 들어가있느냐 입니다. 즉 간단해도 요즘 학생들이 쉽게 접하고, 사용하고,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강의를 선생님들이 가지고 있는 자료로 빠르고 쉽게 스트레스 받지 않고 원하는 방향대로 만들어 내는 것, 선생님이 강의 컨텐츠가 학생들에게 잘 전달 되는 것이 온라인 강의 제작의 핵심이라고 보았습니다. 사용해본 프로그램만 해도 온-오프라인(클라우드 플랫폼까지 합쳐) 50개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하다 보니, 몇 개의 무료 제품군을 부족한 기능을 서로 보완하며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정한 카테고리별로 프로그램 이름 및 온라인 플랫폼을 소개해드릴테니, 한번씩 짧게 나마 직접 경험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계속해서 언급된 프로그램 및 플랫폼 혹은 기기들을 이용하여, 온라인 강의 제작에 도움이 되는 글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 원더쉐어 필모라 Wondershare Filmora, 샤나 인코더, (Movavi Academy : 정말 간단한 동영상을 만들때) 

동영상 촬영 및 주변 기기 : 스마트 폰 , 수직 거치대, 링 조명

문서 (멀티 미디어) : 마이크로 소프트 파워포인트, Flip PDF, 미리 캔버스 

오디오 : Audacity, 네이버 클로버 더빙 (클로버 더빙은 2021년 1월 23일까지 무료 이후로는 유료입니다. 무료 버전은 다운로드 및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퀴즈 : Ispring suite, 구글 문서 (구글 폼)

판서 프로그램 : Epic Pen 에픽 펜

화면 녹화 : 파워포인트 빌트인 녹화 기능, OBS 스튜디오

저장 및 업로드/진행 테스트 : Talent LMS, 구글 드라이브, 구글 클래스, 티스토리 블로그

브라우저 : 네이버 웨일 (도구: 메모, 링크, 파일 저장, 스크랩 (자료 찾기 및 저장)  및 사전 기능 그리고 즐겨찾기 기능 활용)


무료 프로그램이라도 모든 기능을 90% 이상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능숙하게 다루면 웬만한 유료 프로그램보다 좋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만들다 보면 실제로 처음 제작한것과 , 프로그램에 익숙해 지면서 만들어지는 강의 컨텐츠를 보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즉 결국 뭐든지 많이 제작을 해보고, 시행 착오를 겪어야 온라인 강의 컨텐츠를 만들고 진행하는데 점점 쉬어지고 속도가 납니다. 자신의 강의 스타일에 맞게 프로그램을 찾고, 익숙해 지면 선생님들의 생각과 강의 방향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위 프로그램들은 제가 사용해본 비슷한 프로그램들 중에서는 쉽게 사용이 가능하고, 기능들을 배울때에도 시간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들을 사용해본 기간은 1년 이상 몇 몇은 6개월 이상 사용한 프로그램들입니다. 또한 제가 원하는 강의 스타일을 구현하는데도 별 무리가 없었습니다. 이외에도 방문하시는 분들도 사용해 보았던 좋은 온라인 강의 제작 프로그램들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저도 참고하여 사용/경험해 보고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 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